와이어 위치 센서WIRE POSITIONING SENSOR

본 발명은 엔코더부의 내부에서 와이어와 접촉하는 홈이 원주면에 형성된 측정축과, 이런 측정축의 홈에 접촉하는 와이어의 반대편 원주면에 접촉하여 회전하는 베어링을 지지하는 보조축으로 와이어의 미끌림을 방지할 수 있는 와이어 위치 센서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공간좌표계에서 6자유도로 움직이는 물체의 위치(position)와 방위(orientation)를 측정하기 위한 와이어 위치 센서에 있어서, 상기 와이어뭉치(10)의 엔코더부(30)는 원주면의 중앙에 원둘레 방향으로 홈(36)이 형성된 측정축(31)과, 상기 측정축(31)의 끝단부에 결합되어 회전각을 측정하는 엔코더(38)와, 상기 측정축(31)의 홈(36)에 접촉하는 상기 와이어(20)의 반대쪽 표면에 접촉된 회전베어링(35)을 지지하는 보조축(32)을 포함하며; 상기 측정축(31)은 회전이 가능하고 축방향으로의 움직임을 제한하게 고정베어링(37)과 스넵링(33)으로 상기 브래킷(50)에 결합되어 있으며; 상기 보조축(32)은 상기 브래킷(50)의 외부에서 스넵링(34)으로 고정되어서 상기 측정축(31)의 홈(36)에서 상기 와이어(20)가 길이방향으로 움직일 경우에 회전하는 상기 회전베어링(35)을 지지함으로써, 상기 측정축(31)의 홈(36)과 상기 와이어(20)의 미끌림을 방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와이어 위치 센서가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