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냉각구조를갖는복합재료중공축COMPOSITE MATERIAL HOLLOW SHAFT WITH SELF COOLING STRUCTURE

본 발명은 냉각이 요구되는 부위가 자체냉각 기능을 갖도록 구성함으로써 기계의 회전체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자체 냉각시킬 수 있는 자체 냉각구조를 갖는 복합재료 중공축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발명에 따르면, 롤러 베어링 조립부의 주축이나 모터 내장재의 주축에 사용되는 자체 냉각구조를 갖는 복합재료 중공축에 있어서, 냉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유체가 삽입된 다수의 진공형 열 파이프(11)와, 섬유소가 보강된 원통형 복합재료(12)를 포함하며, 상기 진공형 열 파이프(11)와 상기 원통형 복합재료(12)의 사이에서 발생하는 응력집중 현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상기 진공형 열 파이프(11)의 외면에는 응력집중 방지부재(13)가 배치되어 있고, 상기 다수의 진공형 열 파이프(11)는 상기 원통형 복합재료(12)의 양단부부위에 각각 배치되고, 이 때, 상기 다수의 진공형 열 파이프(11)의 길이방향과 상기 원통형 복합재료(12)의 길이방향이 동일하여, 상기 다수의 진공형 열 파이프(11)에 의해 자체적으로 냉각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체 냉각구조를 갖는 복합재료 중공축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