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처리를 위한 비디오 신호에 대한 비트수 추정방법과왜곡추정방법 및 이것들을 이용한 부호화방법과 그 장치

ASSUMING METHOD AND DISTORTION ASSUMING METHOD OF BIT NUMBER TOWARD VIDEO SIGNAL FOR REAL TIME PROCESSING AND CODING METHOD AND DEVICE THEREOF

본 발명은 실시간 처리를 위한 비디오 신호의 비트수 및 왜곡 추정방법과, 이것들을 이용한 부호화방법 및 그 장치에 관한 것으로, 하나의 채널을 통하여 전송되는 프로그램들간의 상대적인 화질을 프로그램의 중요도에 따라 차별화함으로써, 시청자들에게 만족할만한 비디오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의 부호화 방법은 부호화될 모든 영상에 할당될 전체 비트수를 계산하는 제1단계; 매 주기마다 적용되는 양자화 파라메터에 따라 부호화될 각 프로그램의 영상으로부터 발생하는 비트수와 왜곡의 추정값을 계산하는 제2단계; 상기 제2단계에서 계산된 왜곡의 추정값에 미리 결정된 프로그램들간의 상대적 화질비를 곱해 변형된 비트율-왜곡 추정값을 계산하는 제3단계; 상기 제3단계에서 계산된 각 프로그램별 변형 비트율-왜곡 추정값들을 비트율 축에 대해 더함으로써 전체 비트율-왜곡 함수를 구하는 제4단계; 상기 전체 비트율-왜곡 함수로부터 상기 제1단계에서 계산된 할당될 전체 비트수에 대응되는 왜곡값을 구해 목표 왜곡값을 결정하는 제5단계; 및 각 프로그램의 영상에 대하여 상기 결정된 목표 왜곡값에 근접한 왜곡을 발생시키는 양자화 파라메터를 구해 상기 계산된 양자화 파라메터에 따라 입력된 영상을 부호화하는 제6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