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RS망을 이용하여 IP망에서 양방향 자원예약을가능하게 하는 위치등록장치 및 방법Home location register for bi-directional resourcereservation by using GPRS networks in IP networks andmethod thereof

양방향 자원예약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저장부에는 복수의 단말장치의 IP주소 및 단말장치 각각에 대응하는 관리장치의 IP주소를 포함하는 등록정보가 저장된다. 수신부는 단말장치로부터 등록정보를 수신하고, 단말장치 중에서 데이터의 송신지인 제1단말장치로부터 RSVP 양방향 요청 메시지를 수신한다. 검색부는 수신된 RSVP 양방향 요청 메시지에 포함되어 있는 데이터의 수신지인 제2단말장치의 이름을 기초로 저장부로부터 제2단말장치 및 제2단말장치를 관리하는 제2관리장치의 등록정보를 검색한다. 전송부는 제1단말장치 및 제1단말장치를 관리하는 제1관리장치의 등록정보를 각각 제2단말장치 및 제2관리장치로 전송하고, 제2단말장치 및 제2관리장치의 등록정보를 각각 제1단말장치 및 제1관리장치로 전송하여 양방향 RSVP 경로를 설정한다. 이에 의해, 음성과 같은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지원하는 경우에 데이터 전송까지 소요되는 시간지연을 방지하여 음성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고, 데이터의 손실을 줄여서 음성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GPRS, RSVP, HLR, QoS, 양방향 자원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