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원소치환에의해전극수명이향상된고용량마그네슘계합금의전극제조방법METHOD OF PREPARING MAGNESIUM-BASED ALLOY ELECTRODE HAVING HIGH CAPACITY

본 발명은 합금원소 치환에 의해 전극 표면을 개량한 고용량 마그네슘계 합금(Mg-based alloy)의 전극수명 향상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니켈/수소 저장합금(Ni/MH: Mg-based hydrogen storage alloy) 2차 전지용 음극재료의 하나로 수소저장용량이 636mAh/g로서 기존 합금들 보다 크지만 알칼리성 수용액 내에서 전극의 충/방전시 수명(cycle life) 특성이 나쁜 마그네슘함유 합금의 수명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Mg-Ni계 수소저장합금의 전극용 재료에 있어서 합금 제조시에 passive oxide film을 잘 생성시키는 원소인 Ti, Zr 등의 비정질 합금을 사용하여 Mg1.0-x-yTixZryNi1.0 (x=0.01∼0.3, y=0.01∼0.2)과 같은 조성으로 기계적 합금화하였다. 따라서 본 발명의 전극은 전해질내에서 퇴화가 급속히 발생하는 Mg-Ni 합금의 수명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합금원소 치환에 의한 고용량 마그네슘을 함유한 합금의 전극수명의 향상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