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재료를이용한농형회전자및그제조방법SQUIRREL CAGE ROTOR USING COMPOSITE MATERIAL AND FABRICATION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섬유강화 복합재료 및 히트 파이프를 사용하여 회전자를 경량화하고 열을 냉각시킴으로써 고속 및 초정밀가공으로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복합재료를 이용한 농형 회전자 및 그 제조방법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회전축(21)의 둘레에 결합되며 복합재료로 제작된 복합재료 파이프(22)와, 복합재료 파이프(22)의 둘레에 결합되는 농형 전도체(squirrel cage conductor ; 23)를 포함한다. 또한, 농형 전도체(23)의 슬롯(24)에는 열을 냉각시키는 히트 파이프(heat pipe ; 25)가 결합되고, 복합재료 파이프(22)에는 전동기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자석에 잘 붙는 분말이 부가적으로 함유되어 있는 것이 양호하다. 또한, 복합재료 파이프(22)와 농형 전도체(23) 및 히트 파이프(25)는 에폭시계 접착제나, 복합재료 파이프(22)에 함유된 수지(27)에 의해 각각 결합되는 것이 양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