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DM 시스템에서 주파수 오프셋 및 I/Q불균형보상장치APPARATUS FOR COMPENSATING FREQUENCY OFFSET AND I/Q IMBALANCE FOR OFDM SYSTEM

본 발명은 OFDM 시스템에서 주파수 오프셋 및 I/Q 불균형을 추정하기 위한 프리앰블 (Preamble) 설계 방안에 관한 것으로, 버스트 방식(Burst Mode)에서 파라미터의 빠른 추정을 위해서는 동시추정 보다 서로 독립적인 추정이 더욱 효과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수신단에서의 특별한 추정기법과 이에 적합한 프리앰블 설계 방안이 동시에 제시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발명에서는 반복패턴들에 서로 다른 위상차가 적용된 구조로 다중경로환경에 강인하기 위해 보호구간을 삽입한 형태의 프리앰블 구조를 설계하여 OFDM 시스템에서 주파수 오프셋 및 I/Q 불균형에 대해서 독립적이고 빠른 추정이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본 발명에서는 I/Q 불균형에 독립적으로 적용가능하면서 최적의 성능을 얻을 수 있는, 비선형 최소 자승법 기반의 주파수 오프셋 추정기법을 일반적인 시스템에 적용 가능하도록 프리앰블의 조건을 유도하였으며, 주파수 오프셋이 작을 때 적용이 불가능했던 기존의 I/Q불균형 추정기법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저 복잡도의 구현이 가능하도록 하였다.I/Q 불균형, 주파수 오프셋, 프리앰블 설계, 비선형 최소자승법, OFD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