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모델과 영상정합을 이용한 스테레오 영상의 등고선추출방법METHOD FOR ABSTRACTING CONTOUR LINE OF STEREO IMAGE USING SENSOR MODEL AND IMAGE MATCHING

본 발명은 스테레오 영상에서 수립한 센서모델과 상응점쌍의 변환관계를 가정하는 영상정합방식을 이용하여 3차원 높이 모델을 통하지 않고 직접 등고선을 추출하므로써, 스테레오 영상에서 보다 정확한 등고선을 추출할 수 있는 센서모델과 영상정합을 이용한 스테레오 영상의 등고선 추출방법을 제공하려는 것이다.본 발명의 스테레오 영상의 등고선 추출방법은 입력받은 스테레오 영상들로부터 센서모델을 수립하고, 상기 스테레오 영상에 대한 영상정합을 수행한다. 그러한 스테레오 영상의 등고선 추출방법은 상기 스테레오 영상의 동일한 지점에 해당하는 상응점쌍을 찾는 제1단계(S203)와, 상기 제1단계(S203)의 상응점쌍과 같은 높이값을 갖는 인접한 각 영상내의 점들의 위치를 추정하는 제2단계(S204)를 포함한다. 또한, 스테레오 영상의 등고선 추출방법은 상기 제2단계(S204)에서 추정한 상기 점들의 상응점쌍들을 정합하는 제3단계(S205)와, 상기 제2단계(S204)와 상기 제3단계(S205)를 반복수행(S206)하여 동일한 높이값을 갖는 일련의 정합점들을 구하는 제4단계(S207)를 포함한다. 또한, 스테레오 영상의 등고선 추출방법은 상기 제4단계(S207)의 정합점들로부터 등고선을 추출하는 제5단계(S208)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