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스트림상에서의 객체 추적 장치 및 이의 방법Apparatus and Method of Tracking Object in Bitstream

본 발명은 비트스트림상에서의 객체 추적 장치에 관한 것으로, 동영상 콘텐츠를 입력받아 객체의 초기 위치에 해당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특징점 초기위치정보를 저장하는 특징점 정의부와, 동영상 콘텐츠를 입력받아 각 프레임의 움직임 벡터 정보 및 잔차 신호 정보를 추출하는 비트스트림 분석부와, 움직임 벡터 정보 및 잔차 신호로부터 각 단위 블록에 대한 순방향 움직임 벡터 정보 및 일정 블록에 대한 부분복원된 픽셀 정보를 이용하여, 각 프레임에서의 객체의 최적 위치 정보를 생성하는 객체 추적부와, 생성된 객체의 최적 위치 정보 및 객체관련 부가정보를 메타데이터로 생성하는 메타데이터 생성부를 포함하는 비트스트림상에서의 객체 추적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동영상 콘텐츠로부터 객체의 고속 추적을 수행할 수 있으며, 형태의 변형이나 움직임이 심한 객체라도 정확한 최적의 객체 추적이 가능하고, 객체의 위치정보와 부가정보를 MPEG-7 메타데이터로 변환하여 대화형 DMB 방송 서비스에 직접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비트스트림(bitstream), 객체 추적, 움직임 벡터(motion vector), 잔차(residu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