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 기공구조개선을 통한 팔라듐 함침 알루미나-실리카복합막의 제조방법A Process for Preparing Palladium Impregnated Alumina-silica Composite Membrane via Multi-step Pore Modifications

본 발명은 서로 다른 크기를 갖는 두 종류의 실리카 솔을 사용하여 각각 In-situ 실리카 솔젤법과 침적 코팅법으로 α-알루미나 지지체의 기공 크기를 감소시킨 다음, 개선된 침투 증착법(enhanced soaking and vapor deposition method: ESVD)을 연속적으로 실행하여 알루미나-실리카 복합막의 바깥쪽층과 안쪽층 사이에 팔라듐 중간층을 형성함으로써, 상압 이상의 높은 압력차와 높은 온도에서도 우수한 수소 분리도와 투과도를 갖는 팔라듐 함침 알루미나-실리카 복합막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의 방법으로 제조된 팔라듐 함침 알루미나-실리카 복합막은 상압 이상의 높은 압력차와 600K 이상의 높은 온도에서 실용적인 수소 분리 특성을 나타내므로, 고온ㆍ고압의 화학공정에서 고순도의 수소를 제조하기 위한 전처리 단계 등에 사용되어 높은 수소분리 효율을 보여줄 수 있으며, 또한 PSA(pressure swing adsorption) 공정과의 혼합공정, 수소화 반응에서의 막반응기로의 응용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