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교차로 내 커넥티드 자율주행 차량 혼입에 따른 영향 분석Analysis of the Impact of Connected and Autonomous Vehicle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자율주행과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커넥티드 자율주행 차량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 차량은 군집주행을 통해 자율주행차량 간 간격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도로 내 교통용량 증가 및 교통류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차량이 자율주행 및 통신 기술을 탑재하기 전까지 자율주행 차량과 사람이 운전하는 차량이 혼재된 혼합 교통류가 불가피하다. 따라서, 혼합 교통류의 특성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교통 운영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도심부 내 신호교차로는 복잡한 신호체계와 차량별 다양한 운행 방식이 존재하여 자율주행차량 혼입의 영향이 기존 네트워크와 다른 새로운 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자율주행차량 레벨과 네트워크의 교통량을 고려하고 신호교차로 내 자율주행차량의 혼입률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였다. 미시 시뮬레이션 VISSIM을 활용하여 시나리오 분석을 진행한 결과, 자율주행차량 레벨이 높을수록 교통 흐름 향상 효과가 증대하고, 교통량 및 서비스 수준에 따라 자율주행차량 혼입 효과가 다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