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혼합 교통류 특성 분석 -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미래도로 설계 및 실증 기술 개발

자율주행차량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 도로에서 자율주행차의 혼입률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연속류, 단속류 도로에서의 혼합 교통류 특성 분석과 국내 도로용량에 대한 새로운 기준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 구간에서 운전자 개입이 불필요한 Lv.4/4+ 자율 주행 수준을 가정하고 VISSIM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연속류와 단속류 도로 각각에서의 혼합 교통류를 분석한다. 연속류 도로에서는 본선, 합류부, 분류부와 자율주행 전용차선이 존재하는 임의의 고속도로를 구성하고, 군집 주행을 설정하여 혼합 교통류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혼입률에 따라 일부 구간에서 자율주행 전용차선 도입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단속류 도로에서는 교차로와 신호체계를 구성한 뒤 일반 교통류와 혼합 교통류의 서비스 수준을 분석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국내에 맞는 도로용량편람 자율자동차 부분 지침(안)을 작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