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도로 내 위험상황 판단을 통한 정보제공 서비스의 안전성 향상 효과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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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에 대한 정부 및 기관들의 노력으로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통사고 전체 사망자 중 보행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40%이며, OECD 평균의 2배보다 높은 수준이다. 특히, ‘도로 외 구역’으로 분류되는 생활도로는 보행자의 통행량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보차분리가 되어있지 않은 환경에서 불법주정차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보행자의 교통안전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현재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위험정보를 사전 감지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은 대부분 보행자 중심이 아닌 차량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이에 대한 평가가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알고리즘의 정확도 검증에 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를 중심으로 위험상황 판단 및 정보제공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실제 지점에 설치·운영한 후 안전감 효과 평가를 진행하고자 한다. 설문조사 및 상충횟수의 전·후 비교를 통해 개발된 알고리즘이 안전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한다. 효과가 있다면, 추후 생활도로에서 보행의 교통안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Issue Date
2022-04-22
Language
Korean
Citation

대한교통학회 제86회 학술발표회

URI
http://hdl.handle.net/10203/302203
Appears in Collection
GT-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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