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프트형태의고체고분자전해질및그의제조방법SOLID POLYMER ELECTROLYTE OF GRAFT FORM AND PROCESS FOR PRODUCING THE SAME

본 발명은 이중결합이 도입된 폴리에틸렌옥사이드 주쇄에 솔보머큐레이션-디머큐레이션(Solvomercuration-Demercuration) 반응으로 폴리에틸렌글리콜메틸에테르를 그라프트시킨 그라프트 고분자 및 리튬염을 주성분으로 하는 고체 고분자 전해질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고체 고분자 전해질은 우수한 이온 전도 특성과 가교를 통한 우수한 기계적 물성을 나타내며, 측쇄의 길이와 가교 정도를 용이하게 조절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고체 고분자 전해질은 각 혼합물의 성분을 변화시킴으로써 고분자 사슬의 유연성 및 이온 전도 특성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으며, 유기 용매를 전혀 포함하고 있지 않아 전해액 누출 및 전극의 부식문제가 없으므로 고분자 이차 전지를 비롯한 여러 전기화학장치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