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소레벨 로그우도 비율 분포와 음소 지속시간 분포에 의한단어음색 모델 기반 발화검증 시스템 및 방법Utterance verification system and method using word voiceprint models based on probabilistic distributions of phone-level log-likelihood ratio and phone duration

본 발명에 의한 발화검증 시스템은, 입력 음성신호로부터 음성의 특징을 표현하는 특징벡터를 추출하는 특징벡터 추출부, 추출된 특징벡터로부터 음성인식을 수행하고, 음색도 추출부로 음소레벨의 인식정보를 전달하는 음성인식부, 음소레벨의 인식정보, 반모델 및 단어음색 모델을 이용하여 음소레벨 로그우도 음색도와 음소레벨 지속시간 음색도를 구하고, 각각으로부터 단어레벨 로그우도 음색도와 단어레벨 지속시간 음색도를 추출하는 음색도 추출부 및, 음색도 추출부에서 출력된 단어레벨 로그우도 음색도와 단어레벨 지속시간 음색도를 이용하여 음성인식된 결과에 대해 수락 또는 거절을 결정하는 발화검증부를 구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