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경기 비디오에서의 그라운드 그림자 감소방법METHOD FOR GROUND SHADOW REDUCTION IN SPORT VIDEO

본 발명은 운동경기 비디오에서의 그라운드 그림자 감소방법에 관한 것으로, 운동경기 비디오의 시청 경험 향상을 위한 그라운드 그림자를 감소하는 방법으로서, 상기 운동경기 비디오의 각 영상 프레임 내에서 RGB 값을 이용하여 그라운드 존재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와, 상기 그라운드가 존재하는 영상 프레임을 n×n 블록으로 나누어 그라운드 블록 맵을 구축하는 단계와, 상기 구축된 그라운드 블록 맵의 시간적 불연속성을 체크하여 샷 경계를 검출하는 단계와, 상기 검출된 샷 경계에서 원거리 또는 비 원거리 샷을 판정하는 단계와, 상기 원거리 샷으로 판정되면, 해당 영상 프레임 내에 그림자 영역이 존재하는지 판별하는 단계와, 상기 그림자 영역이 존재할 경우, 해당 영상 프레임 내의 YU 값을 이용하여 그림자 영역을 추출하는 단계와, 상기 추출된 그림자 영역 내에서 그림자 성분의 세기에 따라 제1 및 제2 그림자 영역으로 분류하고, 상기 분류된 제1 및 제2 그림자 영역의 강도에 따라 밝기를 조절하여 그림자 성분을 감소시키는 단계를 포함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보다 나은 시청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