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방송서비스를 위한 와이브로 채널 할당방법

WIBRO CHANNEL ALLOCATION METHOD FOR REALTIME BROADCASTING SERVICES

본 발명은 실시간 방송서비스를 위한 와이브로 채널 할당방법에 관한 것으로, 무선 통신시스템 환경에서 WiBro(Wireless Broadband, 이하, '와이브로'라 칭함) 기지국과 적어도 하나의 사용자 단말간의 실시간 와이브로 방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채널 할당방법에 있어서, 각 사용자 단말은 목적지 포트번호를 갖는 UDP/TCP(User Datagram Protocol/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패킷(및 멀티캐스트 목적지 주소를 갖는 IP 패킷)을 이용하여 상기 와이브로 기지국에 멀티캐스트 서비스 등록을 위한 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와, 상기 와이브로 기지국은 각 사용자 단말로부터 전송된 UDP/TCP 패킷(및 멀티캐스트 IP 패킷)을 제공받아 이를 분석하여 목적지 포트번호의 하위 8비트(또는 IP 패킷의 목적지 멀티캐스트 주소의 하위 8비트)에 해당하는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와, 상기 와이브로 기지국은 상기 추출된 목적지 포트번호(또는 IP 목적지 멀티캐스트 주소)의 하위 8비트에 해당하는 정보를 매체 접근 제어(Media Access Control, 이하, 'MAC'라 칭함) 헤더부 내의 멀티캐스트 연결 식별자(Connection ID, CID)의 하위 8비트에 매핑하여 해당 사용자 단말에 할당하는 단계를 포함함으로써, 실시간 와이브로 방송서비스를 위한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와이브로, 채널 할당, 방송서비스, 연결 식별자, 멀티캐스트, 패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