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앨범화 힌트 정보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앨범화 방법및 시스템Method and apparatus for albuming multimedia usingmedia albuming hints

미디어 앨범화 힌트 정보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앨범화 방법 및 시스템가 개시된다. 그 멀티미디어 앨범화 방법은, 멀티미디어 컨텐츠로부터 앨범화 힌트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 추출된 앨범화 힌트 정보를 소정의 서술 구조에 따라 서술하는 단계; 그 서술된 앨범화 힌트 정보를 이용하여 미디어 서술자를 생성하는 단계; 및 그 미디어 서술자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컨텐츠들을 앨범화하는 단계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 의하면, 디지털 사진, 음악, 비디오(동영상) 등의 디지털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자동 혹은 반자동으로 앨범화 가능하다. 또한 본 발명에 포함된 미디어 앨범화 힌트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컨텐츠가 가지고 있는 의미 정보로 인덱싱하거나 클러스터링하는 앨범 기능의 성능을 보다 향상시키고, 앨범화에 소요되는 계산 복잡도를 줄임으로써 보다 빠른 앨범화 수행에 도움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