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 움직임 모드 결정 방법FAST MOTION MODE DECISION METHOD

본 발명은 고속 움직임 모드 결정 방법에 관한 것으로, 비디오 압축 부호화에 있어서 적어도 하나의 움직임 블록 타입을 이용하여 움직임 예측 및 보상 과정을 수행하는 고속 움직임 모드 결정 방법으로서, 부호화 대상 블록과 참조 블록 사이의 대상 움직임 블록 타입에 대해 유사도를 계산하는 단계와, 상기 계산된 유사도를 기 설정된 임계값과 비교하여 유사도를 판정하는 단계와, 상기 판정 결과, 유사도가 높다고 판정되는 경우 대상 움직임 블록 타입을 움직임 추정 블록 타입으로 결정하는 단계와, 율-왜곡 비용을 계산하는 단계와, 상기 계산된 율-왜곡 비용의 비교를 통한 최종 움직임 블록 타입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함으로써, 비디오 부호화 시에 많은 연산량이 소요되는 움직임 예측 과정을 고속화할 수 있으며, 연산량을 보다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움직임 예측, 부호화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