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dium sulfite 를 이용한 Blood oxygenator 의 연구On the study of blood oxygenator using the sodium sulfite

sodium sulfite 를 사용하여 blood oxygenator 의 설계에 필요한 산소전달능력을 이론적으로 알아보았다. 그 결과 유속이 큰 경우에 이론치와 실험치가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membrane 내에서의 물질전달저항은 무시할 수 있으며 반경의 변화가 산소전달 flux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이론적으로 알 수 있었다. 이 이론은 피와 sodium sulfite 의 산소전달 능력이 거의 같은 범위에서 다른 조건의 변화에 따른 blood oxygenator 의 영향을 예측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 설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리라 생각된다. 이와 같은 sodium sulfite method 는 반경이 아주 작은 경우나 피를 재순환 시켰을 때 Oxyhemoglobin 의 농도가 감소하는 경우에는 적용될 수 없다. 그러나 반응이 단순하고 측정하기가 쉬우므로 앞으로의 정량적인 blood oxygenator의 연구에 많이 이용되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