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간유사도 기반의 자동 음악요약 방법 및 시스템Automatic music summarization method and system usingsegment similarity

본 발명은 구간유사도를 기반으로 하여 자동으로 음악을 요약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음악신호를 다수의 프레임으로 분할하는 단계, 각 프레임의 특징 벡터를 추출하는 단계, 각 프레임의 특징 벡터에 대해 벡터 양자화 코딩을 수행하는 단계 및, 구간유사도를 계산하여 N개의 최대 유사 구간쌍을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대중음악의 일반적인 구조를 고려하고 벡터 양자화를 이용하는 구간유사도를 기반으로 하여 디지털 음악의 중요한 부분을 자동으로 추출함으로써, 음악 검색, 음악 장르 분류 등의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으며, 이용자의 요구사항을 보다 잘 고려한 다양한 샘플 음악을 제공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