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원격 교육을 위한 원격조종 아바타 활용 하이브리드 교실

코로나 사태 동안 활발히 활용된 원격 온라인 교육은 효용과 새로운 교육 시스템의 가능성을 보여 주었지만, 동시에 원활한 쌍방향 상호작용의 필요성을 부각시켰다. 본 연구는 원격 교육시 상호작용을 개선하기 위한 하이브리드 교실 시스템을 제안한다. 초기 방향성을 검증하기 위해 초등학교 교사와의 심층 인터뷰를 수행하였고, 하이브리드 형식의 원격 교실 개발 방향을 파악하였다. 이를 기초로 초기 디자인 안을 제안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세 가지 디자인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하이브리드 교육환경내에서 교사와 학생사이의 향상된 물리적, 심적 소통수단이 필요하다. 둘째, 하이브리드 교육환경 조건속에서 현장수업으로 참여하는 학생들, 원격수업으로 참여하는 학생들 모두를 관리하는 교사를 위한 시스템과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 셋째, 하이브리드 교육환경내에서 학생과 학생사이의 물리적 상호작용을 개선시킬 수 있는 원격조정(Teleoperation) 기기 및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방식이 적용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