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조명 장치An intelligence lighting apparatus

본 발명은 면 조명이 가능한 도광판을 이용하여 주 조명 및 색 조명을 동시에 가능하도록 구현한 지능형 조명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지능형 조명 장치는, 주 조명원과 색 조명원을 이용하여 주 조명 및/또는 색 조명을 제공하는 조명원; 주 조명 및/또는 색 조명을 넓은 면으로 확산하여 발광시킨 면 조명을 제공하는 도광판; 면 조명의 조도를 검출하는 조도 검출부; 조도 검출부에서 검출된 면 조명의 조도에 따라 교류 입력전원에 대응하여 주 조명의 조도를 가변시키는 위상제어 회로; 3색 LED를 조합하여 복수의 색이 발생하도록 제어하는 LED 출력 구동부; 사용자의 사용 환경에 따라 일정 조도의 조명을 유지하거나, 주 조명 및/또는 색 조명을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조정하기 위한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조정부; 및 제어신호를 수신하여 위상제어 회로 및 LED 출력 구동부에 각각 전달하는 수신부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도광판을 이용한 면 조명을 구현하여 점 조명의 단점인 그림자 또는 사용자 위치에 따른 조도의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고, 주 조명과 색 조명을 조합하여 하나의 조명장치로 제작함으로써, 사용자가 사용 환경에 따라 일정 조도를 유지하면서 다양한 색의 조명을 사용할 수 있다.조명, 도광판, 지능형, 조명기구, 조도, 할로겐램프, 3색 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