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격투 중에 발생하는 충격에 따라 피로치를 누적하고, 누적된 피로치에 의거하여 로봇의 동작 제어를 적응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으로,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사용자의 원격 조정에 따른 격투 중에 상대로부터 당하는 충격 정도 및 그 횟수에 관계없이 동일한 파워와 동일한 스피드(민첩도)로 격투를 수행하는 종래 방식과는 달리, 실제로 사람이 격투를 하는 것과 같이, 로봇이 격투를 진행하는 중에 받게 되는 충격에 의거하여 산출되는 피로치에 근거하여 각 부위별로 탈골, 분해 등이 행해지도록 하거나 혹은 로봇이 격투를 진행하는 중에 받게 되는 충격에 의거하여 산출되는 피로치에 근거하여 각 부위별 또는 로봇 전체 동작의 민첩도(동작 스피드)를 다르게 해 줌으로써, 사용자들의 다양한 서비스 욕구를 효과적이고도 확실하게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