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자형 스피커 시스템 및 그 시스템에서의 음향 처리 방법GRID SPEAKER SYSTEM AND AUDIO PROCESSING METHOD IN THESAME

본 발명은 격자형 스피커 시스템 및 그 시스템에서의 음향 처리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격자형 스피커 시스템은 외부로 음향을 출력하는 스피커를 각각 포함하는 복수의 개별 음향처리부; 및 복수의 개별 음향처리부와 각각 무선 또는 유선으로 접속되어 복수의 개별 음향처리부의 스피커를 독립적으로 구동 제어하며, 재생 파일에 따라서 음향 출력할 개별 음향처리부를 복수의 개별 음향처리부 중에서 선택하여 재생 파일을 재생하여 음향을 출력하도록 제어하는 메인 음향처리부를 포함한다. 여기서, 복수의 개별 음향처리부에 각각 포함된 복수의 스피커가 격자형으로 배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대안으로, 복수의 개별 음향처리부는 사용자까지의 위치 및 거리를 측정하여 메인 음향처리부로 각각 출력하고, 메인 음향처리부는 복수의 개별 음향처리부에서 각각 측정된 사용자까지의 거리 정보에 기반하여 복수의 개별 음향처리부에서의 재생 동작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다수의 음원을 독립적으로 사용하여 재생함으로써 음의 혼합 효과 및 공간적 전이효과를 제공할 수 있고, 사용자의 위치 이동에 맞추어 음향 재생 위치를 변경함으로써 자동으로 스위트 스폿(sweet spot)을 조절해 줄 수 있다. 격자형 스피커 시스템, 음향처리, 동기화, 위치기반 음향처리, 입체 음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