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의 협력적 HARQ를 이용하는 무선 멀티캐스트 서비스 시스템의 최적화 방법, 시스템 및 이를 위한 기록매체Optimization method for wireless multicast service with Cooperative HARQ, system using the same and recording medium for the same

협력적 HARQ를 이용하는 무선 멀티캐스트 서비스 시스템의 최적화 방법, 시스템 및 이를 위한 기록매체를 공개한다. 본 발명은 송신 노드와 수신 노드들 사이의 평균 신호대 잡음비가 동일하고, 수신 노드들 사이의 평균 신호대 잡음비가 동일한 경우와 송신 노드와 수신 노드들 사이의 평균 신호대 잡음비가 서로 다르고, 수신 노드들 사이의 평균 신호대 잡음비가 서로 다른 경우 모두에 대해 시스템 불능 제한값을 지정된 값 이내로 만족시키면서, 동시에 평균 최소 전송량을 최대화하는 최적의 전송량을 계산할 수 있도록 하므로, 시스템의 신뢰도를 향상 시킬 뿐만 아니라 효율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