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서비스 오버레이 네트워크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콘텐츠 서비스 방법IPTV SERVICE OVERLAY NETWORK SYSTEM AND

본 발명은 다양한 IPTV 서비스의 종류, 다양한 IPTV 사용자의 요구사항, 다양한 IPTV 서비스 미디어의 특성, IPTV 서비스 품질 및 보안 특성 등을 만족시키는 가상의 IPTV 서비스 오버레이 네트워크를 구현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은, IPTV 단말기에 다양한 IPTV 서비스를 제공하는 IPTV 콘텐츠 관리부로 구성된 IPTV 서비스 시스템에 있어서, IPTV 서비스 세션의 관리를 위하여, 상기 IPTV 서비스 제어부에서 제공되는 IPTV 콘텐츠 ID, IPTV 단말기의 위치 정보 등을 이용하고, 콘텐츠 처리정보 제어부의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IPTV 콘텐츠 서버와 IPTV 단말기 사이의 최적의 IPTV 세션 경로를 설정하는 IPTV 세션 제어부와; 상기 최적의 경로 설정을 위해 상기 IPTV 단말기의 위치 및 IPTV 콘텐츠 서버의 위치를 확인하여 IPTV 단말기와 가장 가까운 IPTV 콘텐츠 서버를 탐색하는 콘텐츠 처리정보 제어부로 구성된 IPTV 서비스 오버레이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여, IPTV 콘텐츠 서비스 요청과 IPTV 콘텐츠 서비스 해제 요청 및 IPTV 콘텐츠 탐색 요청시 IPTV 서비스를 관리 및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PTV 서비스, IPTV 서비스 오버레이 네트워크 시스템, IPTV 세션, IPTV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