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점도 발효액으로부터 폴리글루탐산의 제조방법Process for Preparing γ-poly(glutamic acid) fromHigh-Viscous Culture Broth

본 발명은 폴리글루탐산을 생산하는 미생물 발효액으로부터 용이하게 미생물을 제거하고, 여과막을 사용한 농축을 통해 고점도 발효액으로부터 폴리글루탐산(polyglutamic acid, γ-PGA)을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미생물을 5.0 내지 7.5의 pH 조건으로 30 내지 40℃에서 15 내지 30시간 발효시켜 20 내지 30g/L의 고점도 발효액을 수득하는 공정; 전기 수득된 고점도 발효액의 pH를 2 내지 4 또는 7 내지 9로 조절하고 3,000 내지 6,000rpm으로 원심분리하여 발효액으로부터 미생물을 제거하는 공정; 및, 전기 미생물이 제거된 발효액을 여과막을 이용하여 농축하고 알콜을 가하여 침전시켜 회수하는 공정을 포함하는 고점도 발효액으로부터 폴리글루탐산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의 고점도 발효액으로부터 폴리글루탐산의 제조방법은 폴리글루탐산의 경제적인 생산공정에 널리 활용될 수 있는 바, 이로 인한 생산비의 절감은 범용소재로서의 폴리글루탐산의 활용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