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이 있는 개인의 데일리 루틴 지원을 위한 모바일 게임 디자인 연구A Study on Mobile Game Design to Support Daily Routines of Individuals with Autism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20
  • Download : 0
COVID-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우리는 일상생활에 대한 다양한 변화에 직면하였으며 이는 많은 혼란과 불안을 야기하였다. 일상생활을 구조화하는 것은 사람들이 건강, 생산성,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안녕을 유지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이에 변화와 새로운 규범에 적응하는 것에 상대적으로 더욱 취약한 자폐증이 있는 개인은 여러방면에서 소외와 격차를 경험하고 있다. 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해 상대적으로 더 취약한 상황에 놓여있는 자폐증이 있는 개인의 흐트러진 루틴과 전반적인 삶의 질 증진을 지원할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을 디자인 및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자폐증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그들이 당면하는 어려움을 형성적 연구(formative study)를 통해 파악하였으며, 네 가지 항목(신체 활동, 식사, 심리방역, 수면)에 대한 주요 디자인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우리는 주요 요구사항을 단계별로 세분화하고, 게임화 기반으로 각 요구사항을 수행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앱인 루틴에이드(RoutinAid)를 개발하였다. 2주간의 필드 스터디(field study) 수행 결과, 우리는 자폐증이 있는 개인이 루틴에이드를 통해 루틴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을 세우고, 자가 보고를 통해 퀘스트를 수행하며, 성과달성 시각화 결과를 통해 자신의 루틴을 적극적으로 관리하였음을 확인하였다. 우리는 자폐가 있는 개인을 위한일상 관리 앱의 향후 개발을 위한 디자인 고려사항을 논의한다.
Publisher
한국에이치씨아이학회
Issue Date
2022-06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HCI학회 논문지, v.17, no.2, pp.61 - 71

ISSN
1976-0671
DOI
10.17210/jhsk.2022.06.17.2.61
URI
http://hdl.handle.net/10203/301795
Appears in Collection
ID-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