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색 변환 다공성 하이드로젤 구조체, 이의 제조 방법 및 제조된 다공성 하이드로젤 구조체의 구조색 조절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400 gmol-1 내지 1000gmol-1 의 분자량을 갖는 고분자 매트릭스에 규칙적 배열된 기공들을 포함하고, 건조상태에서 투명하고 가역적으로 구조색을 조절할 수 있는 다공성 하이드로젤 구조체의 제조방법을 제공하며, 또한, 그 구조색 조절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고분자의 분자량을 조절하여 제조한 색 변환 다공성 하이드로젤 구조체는 건조 상태에서 투명한 색을 나타내고, 물 및/또는 유기 용매에 침지된 상태에서 선명한 구조색을 나타낼 수 있으며, 상기 색 변환이 가역적이고 빠르게 일어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물 및/또는 유기용매의 농도 등에 따라 구조색이 민감하게 조절되어 그 농도 변화 감지할 수 있는 우수한 센서로 이용될 수 있고, 상기 색 변환 기능을 통해 완벽한 암호화 기능 등을 갖춘 위변조 방지용 소재로 이용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