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동법을 이용한 네마틱 액정의 복소 유전율 및 손실 값 텐서 측정

본 연구에서는 X 대역과 Ka 대역에서 네마틱 액정의 복소 유전율 및 손실 텐서 값을 측정하였다. 섭동법은 저손실 유전체 및 자성체의 유전율 및 손실 값을 정밀하게 알아내는데 유용한 방법으로 알려져 왔다. 사용된 액정은 Merck사의 5CB(K15)이며, 섭동법의 적용을 위해 사각형의 도파관을 설계하여 제작하였다. 네마틱 액정의 정렬을 위해 외부에 강한 정자기장을 인가하여 액정의 수직 성분과 수평 성분에 대해 각각 측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