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유전체 안테나SMALL DIELECTRIC ANTENNA

본 고안은 소형 유전체 안테나에 관한 것으로서, 제 1 유전체로 작용하는 세라믹 재질의 세라믹 유전체(11); 세라믹 유전체(11)의 하면에 형성되는 제 1 금속패턴(12); 세라믹 유전체(11)가 상측에 실장되는 실장부(13)가 일측 모서리에 일체로 돌출 형성되며, PCB(20)상의 일부를 제 2 유전체로 활용하는 PCB 유전체(14); PCB 유전체(14)의 실장부(13)의 상측면에 형성되어 제 1 금속패턴(12)과 접하는 제 2 금속패턴(15); PCB 유전체(14)의 실장부(13)의 하측면에 형성되는 제 3 금속패턴(16); PCB 유전체(14)의 실장부(13)의 상.하측면에 형성된 제 2 및 제 3 금속패턴(15,16)을 관통 연결시키는 연결용 금속패턴(17); 및 제 2 금속패턴(15)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도록 PCB(20)상에 형성되는 급전용 금속패턴(18)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본 고안은, 세라믹 유전체의 하측면에만 금속패턴을 형성함으로써 세라믹 유전체에 금속패턴의 형성이 용이하여 제조공정이 간편해지고, 금속패턴들이 PCB 유전체의 일측 모서리에 치우쳐 위치함으로써 PCB상의 각종 부품들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하여 공진주파수가 변화하는 것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PCB상에 다른 기능을 가지는 부품들을 실장할 수 있는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PCB 유전체의 면적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전체 시스템 설계에 많은 도움을 주며, 두 개이상의 대역에서 공진을 일으키는 복수의 방사전극을 구비함으로써 복수의 대역에서 사용이 가능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