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재료볼스크루BALL SCREW WITH COMPOSITE MATERIALS

본 발명은 나사산이 형성된 스크루의 중심에 복합재료 축부재를 삽입하여 감쇠 성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고유 진동수를 높임으로써 고속 회전에 안정한 구동을 갖는 복합재료 볼 스크루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일반 제조, 물류 이송 분야 및 공작기계의 피구동체(3)의 암나사구멍(4)에서 회전하므로써 구동력을 전달하도록 외원주면에 나사산(5)이 형성된 볼 스크루에 있어서, 상기 나사산(15)이 형성된 중공축(11)과, 상기 중공축(11)의 중심에 삽입되는 복합재료 축부재(12,18)를 포함하며, 상기 복합재료 축부재(12,18)는 상기 중공축(11)의 회전시에 발생하는 진동을 감쇠시키고 미끄럼 마찰을 발생시킬 수 있게 상기 중공축(11)의 내경에 고정되어 있다. 이렇게 고정된 상기 복합재료 축부재(12)는 파이프 형상의 축부재로 형성되어 있으며, 상기 중공축(11)의 내면에 두께 1㎜ 이하의 접착제(13)를 사용하거나, 동시 경화 방법을 이용하여 접합된다. 또한, 상기 중공축(11)의 내부에는 상기 복합재료 축부재(12)가 상기 미끄럼 마찰을 유발시키도록 감쇠제(17)가 채워져 있다. 또한, 상기 복합재료 축부재(18)는 원형바 형상으로 형성되어 있고, 끝단부가 나사산이 형성되어 있으며, 상기 중공축(11)의 축방향으로 압축하중을 증가시키게 나사결합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합재료 볼 스크루가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