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섬유 구조물 변형 감지시스템Fiber ortic strain sensing system

본 발명은, 교량이나 건물, 원자력 발전소등과 같은 구조물의 안전상태 및 파손 여부를 감지하기 위한 감지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파장이동 광섬유 레이저를 광원으로, 광섬유 브레그 격자센서를 광섬유 센서로 사용하는 광섬유 구조물 변형감지시스템에 있어서, 변형을 받지 않는 상태로 설치되는 기준 광섬유 브레그 격자센서와; 구조물에 설치되어 구조물의 변형을 검지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광섬유 브레그 격자센서로 구성되며, 상기 기준 광섬유 브레그 격자센서와 커플러에 의해 분기되어 있는 광섬유 브레그 격자센서 어레이와; 상기 기준 광섬유 브레그 격자센서와 상기 광섬유 브레그 격자센서 어레이로 구성되는 광섬유 브레그 센서군과 커플러에 의해 분기되어 있으며, 일정 파장의 광신호를 출력하는 변형율 측정 좌표신호출력수단과; 상기 광섬유 브레그센서군과 상기 변형율 측정 좌표신호 출력수단의 출력신호를 검출하는 광 검지기;를 구비하여, 구조물의 운용중에 그 변형상태를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도록 한 광섬유 구조물 변형 감지시스템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