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입체 결합 단백질을 코딩하는 유전자를 결핍시키거나 증폭시켜 목적 단백질을 제조하는 방법

Method for producing target proteins by deleting oramplifying ibpA and/or ibpB gene coding for inclusionbody-associated proteins

본 발명은 봉입체 결합 단백질을 코딩하는 유전자(ibpA 및/또는 ibpB )를 결핍시키거나 증폭시켜 목적단백질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지금까지 목적 단백질 생산에 미치는 영향이 보고되지 않아왔던 대장균 유래의 봉입체 결합 단백질을 코딩하는 유전자(ibpA 및/또는 ibpB)를 이용한 목적 단백질 제조방법 두 가지를 제공한다. 첫째, ibpA 및/또는 ibpB가 결핍된 박테리아를 이용하여 목적 단백질의 분비·생산 및 활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공한다. 둘째, ibpA 및/또는 ibpB가 증폭된 박테리아를 이용하여 세포질 내에 생산되는 목적단백질의 생산성 향상과 아울러 목적단백질을 수용성 형태에서 불용성 봉입체로 생산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봉입체 결합 단백질, ibpA, ibpB, 목적 단백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