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하이드록시알카노이트 마이크로스피어 및 이를 이용한상호작용 검출방법PHA Microsphere and the Method for Detecting a Reaction

본 발명은 폴리하이드록시알카노이트 (PHA) 마이크로스피어에 목적단백질 또는 목적리간드가 부착되어 있는 결합체에 있어서, 목적단백질 또는 목적리간드와 PHA 마이크로스피어 사이에 PHA 분해효소의 기질결합 영역이 링커로 삽입되어 있어 목적단백질 또는 목적리간드가 상기 링커를 통해 PHA 마이크로스피어에 연결되어 있는 결합체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 제공되는 PHA 마이크로스피어의 결합체는 목적단백질-반응단백질간의 반응, 목적단백질-반응리간드간의 반응, 목적리간드-반응단백질간의 반응 또는 목적리간드-반응리간드 간의 반응을 효율적으로 검출하는 데 유용하다. PHA 분해효소, 마이크로스피어, 단백질, 리간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