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머-폴리올로 부터의 폴리우레탄 탄성체의 합성Polyurethane elastomers based on polymer-polyols

평균분자량 2000의 polypropylene glycol 내에서 AIBN을 개시제로 사용하여 vinyl 단량체를 중합반응시켜서 polypropylene glycol-g-vinyl polymer를 포함하는 polymer-polyol mixture를 얻었다. 온도 (80℃), 교반속도 (250 rpm), 반응시간 (8 시간)등 반응조건은 일정하게 하였으며, vinyl 단량체로는 AN, St, MMA 를 사용 하였다. 반응결과, AN을 단량체로 사용한 polymer-polyol mixture의 경우, 매우 좋은 분산상을 얻을 수 있었으며, St 이나 MMA를 사용한 경우, 분산상이 2주이내에 확연하게 상하로 상분리 현상을 보이는 등 분산안정도가 좋지 않았다. St-AN 혼합단량체를 사용한 경우 역시 비교적 좋은 분산상을 얻을 수 있었다. PAN-PPG polymer-polyol의 분산입자의 평균 직경은 2 ~ 5 μ 정도 되었으며, IR spectrum과 원소분석등의 방법에 의하여 생성물내의 graft 공중합체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다. PAN 함유 polymer-polyol의 중합도, 중합율, graft 효율 등은 그 함량이 중량분율로 20% 이하일때, vinyl 함량의 변화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polymer-polyol mixture로 부터 제조된 urethane elastomer의 기계적 성질에 있어서, polyol 내의 vinyl 성분이 증가됨에따라 인장강도, 탄성율, 인열강도, 경도 등은 매우 강화되었으며, 신장율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