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libration 기법이 적용된 밀리미터파 대역 빔포밍 송신기

무선 통신의 발달로 밀리미터파 대역의 다중 안테나를 활용한 통신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5세대(5G) 이동통신 기기는 기존 4세대(4G) 주파수대 역보다 높아진 sub-6GHz 와 밀리미터파 대역을 목표로 구현되고 있다. 다중 안테나는 각 시스템을 통해 채널 별로 신호의 크기, 주파수와 위상을 독립적으로 제어가 가능하며 대표적으로 이를 활용한 기술에는 빔 포밍(Beamforming)이 있다. 빔포밍 기술은 안테나의 main lobe의 각도를 제어함으로써 기계적인 모터없이 통신 커버리지를 보완할 수 있다.그러나 빔포밍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모든 시스템이 신호 위상동기화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채널 별 위상을 동기화하기 위해 위상 차이 검출기를 이용한28GHz의 다중 송신기 시스템을 서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