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와 디지털 빔포밍 구조에 따른 실시간 빔 스캐닝 기술

다중안테나를 이용한 MIMO 기술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기술은 빔포밍이다. 빔포밍 기술은 기계적인 안테나의 움직임 없이, 다중안테나로 들어오는 RF 신호의 위상을 제어하여 빔을 틸팅한다. 빔포밍 기술에 의해 파생된 빔 스캐닝 기술은 빔 틸팅을 연속적인 각도로 수행하여 구현된다. 이 때, 빔 스캐닝 주기는 -90° ~ 90° 까지 연속적으로 빔포밍을 시행하였을 때 각 빔이 틸팅되는 시간에 의해 결정된다. 이는 RF 빔포밍 시스템 구조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본 논문은 아날로그와 디지털 빔포밍 구조에 따른 빔 틸팅 속도를 측정하고 빔 스캐닝 기술을 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