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전등용 전자식 안정기의 역률개선회로DISCHARGE LAMP FOR ELECTRONIC BALLAST OF POWER FACTOR IMPROVEMENT CIRCUIT

본 발명은 전자식 안정기의 역률개선회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역률개선회로는 직류전압단과 접지단(GND)사이에 직렬연결된 커패시터(C1) 및 다이오드(D1); 상기 직류전압단과 접지단(GND)사이에 직렬연결된 다이오드(D2)와 커패시터(C2); 및, 상기 각각의 직렬연결가지의 중간점 및 상기 공진형 인버터(10) 사이에 각각 접속된 두 개의 다이오드(D3,D4)를 구비한 수동형 역률개선회로 또는 이 수동형 역률개선회로에 능동형 역률개선회로에 이용되는 승압형 컨버터(20)을 더 구비한 혼합형 역률개선회로이다. 본 발명의 역률개선회로는 상기 다이오드(D3,D4)의 중간점과 상기 공진형 인버터(10)사이에 직렬연결된 커패시터(Co)와 인덕터(Lo)를 더 구비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역률개선회로는 공진의 매주기마다 공진형 인버터로부터 전류가 흘러 전원커패시터를 충전하며, 커패시터와 인덕터를 가변시켜 전원커패시터의 충전전류의 양을 조절하므로써 전원커패시터의 양단 전압을 조정할 수 있고, 구조 변경이 가능하며, 수동형과 능동형의 장점을 적절히 결합한 혼합형고, 상당히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한 승압형 컨버터 제어회로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