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막대, 별모양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무기 나노결정의 화학적 합성방법Method for Chemical Synthesis of Various ShapedNanomaterials Including Spheres, Rods, and Stars

본 발명은 단일선구물질의 열분해를 이용한 비등방성 나노 결정의 형성과 그 응용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나노 결정의 형태를 조절하는 방법으로 적당한 선구물질을 결정하여, 결정 성장 온도 및 선구물질의 농도 등을 조절함으로서 각 다른 표면 에너지를 가진 결정의 비등방성 성장을 유도하고, 또한 나노 결정의 결정구조 및 결정 성장 속도를 조절함으로서 여러 가지 다른 형태, 즉, 0차원인 나노 구, 나노 큐브와 1차원인 나노 막대, 나노 꺽쇠, 삼각다리 나노 막대, 사각다리 나노 막대, 나노 연필 등을 선택적으로 제조하는 방법과 그 응용을 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