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매 추출 도정 (溶媒抽出道程)의 기초연구Fundamental study in solvent extractive rice milling

Hole을 가진 rotor의 수평 삭찰식 도정기를 제작하여 통일 현미를 용매 추출 가공함에 있어서 연화 및 가공 공정이 실험 검토되었다. 실온에서 unsteady state 실험 및 miscella의 유량과 oil농도를 변수로 한 steady state 의 실험을 하였다. steady state 에서의 실험은 재현성 확인 실험 및 건식 도정까지 포함되었으며 도정도, 쇄미율, 추출 효율 및 miscella의 oil농도와의 상호 관계를 고찰하였다. 그 결과, 도정도가 증가함에 따라 oil-free miscella의 출구 지질 농도는 직선적인 증가 추세를 나타내었으며, 쇄미율은 exponential 하게 증가함을 알았다. miscella 의 입구 oil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그 점도는 직선적으로 증가하였으며 도정도, 추출 효율 및 쇄미율은 exponential하게 감소하였으며 이들 사이에 다음의 실험식을 얻었다. $$\beta/(r.f) = 0.390 e^{-0.035x_o}$$ $$E/(y_oT) = 0.013 e^{-0.013x_o}$$ 현미를 10분도미로 가공하는 경우 용매 추출법으로 도정하면 건식법으로 도정하는 것보다 쇄미율이 14\% 감소되었으며, 7분도미로 가공하는 경우에는 19\%이상 감소되었다. 7분도미로 가공할 대의 miscella내의 최적 입구 oil 농도는 약 12\%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