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용량방식 지문센서 및 이를 이용한 지문 센싱방법Capacitive-type fingerprint sensor method for sensing fingerprint using the same

정전용량방식 지문센서에 관하여 개시한다. 본 발명의 장치는, 결합전극과, 감지전극과, 검출회로를 포함하는 픽셀들의 그룹으로 이루어지되, 자신에 속하는 감지전극들 각각은 서로 전기적으로 연결되며 각각의 결합전극들은 서로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픽셀 그룹들과; 픽셀 그룹들에 속하는 감지전극을 외부에 마련된 전압원과 연결하는 제1 감지전극용 스위치들과, 픽셀 그룹들에 속하는 감지전극을 서로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제2 감지전극용 스위치들과, 모든 픽셀 그룹에 속하는 감지전극들이 전기적으로 연결되도록 픽셀 그룹과 픽셀 그룹을 연결하는 제3 감지전극용 스위치들과, 모든 픽셀 그룹에 속하는 결합전극들을 전기적으로 연결시켜주는 결합전극용 스위치들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종래의 지문센서 내부의 구성요소에 의하여 발생되는 정전용량들을 2단 전극을 사용하여 차단하거나 보정하여 줌으로써 불필요한 신호를 제거하여 더욱 명확한 지문 영상을 얻을 수 있으며, 손가락의 건습 상태 등에 따른 영향을 보정하여 줌으로써 지역적으로 다르게 나타나는 지문의 영상을 보다 균일하게 표시할 수 있다. 지문센서, 정전용량, 기생 정전용량, 건습 상태, 픽셀, 전극, 스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