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자의 내부가 충진된 산화물 형광체 및 그의 제조방법Inward-Packed Oxide Phosphor Particles and Method for Preparing the Same

본 발명은 분무열분해법에 의한 산화물 형광체 입자의 제조에 있어서, 반응용액으로서 콜로이드 용액을 사용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는, 제조되어지는 입자들의 형태가 조절되고, 완벽한 구형을 이루며, 입자에 다공이 발생하지 않고 내부가 충진된 산화물 형광체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입자의 내부가 충진된 산화물 형광체는 필터액적 발생장치(filter expansion aerosol generator, FEAG) 또는 초음파 분무열분해장치를 사용하는 분무열분해법에 의한 산화물 형광체의 제조시, 먼저 분무열분해법의 반응용액으로서 콜로이드 용액을 수득한 다음, 이를 미세한 액적으로 분무시키고, 건조와 열분해에 의해 미분체입자를 제조함으로써, 결정화도 및 발광특성이 우수한 다성분계의 산화물 형광체 입자가 구형의 응집이 없는 균일한 형태 및 입자의 내부가 충진된 형태로 제조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제조방법에 의하여 얻어진 산화물 형광체는 고온의 열처리 후에도 구형을 유지하고 입자들간의 응집이 일어나지 않으며 내부가 충진된 고품질의 형태를 가지게 되어, 디스플레이나 램프에 적용했을 때 좋은 발광특성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