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형편광변환기PASSIVE TYPE POLARIZATION CONVERTER

본 발명은 수동형 편광변환기(passive polarization converter) 및 그를 이용한 편광변환방법에 관한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전기광학 폴리머(electro-optic polymer)로 이루어진 광도파로를 이용하여 도파광의 파장에 무관하게 광도파로의 광축방향을 변환시킬 수 있는 수동형 편광변환기 및 그를 이용한 편광변환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편광변환기는 3층의 전기광학 폴리머로 이루어진 평면 광도파로(1)의 상하부에 폴링전극(2)이 형성되며, 광도파로(3)의 코어부를 수평 또는 수직방향으로 폴링시키기 위한 편광부(10); 전기한 편광부(10)에 의한 폴링에 의해 형성된 광도파로(3)의 광축방향을 직각방향으로 회전시키기 위한 편광회전부(20); 및, 전기한 편광부(10)에서 폴링된 광도파로(3)의 광축방향과 직각방향으로 광도파로(3)를 폴링시키기 위한 분석부(30)로 구성된다. 본 발명의 수동형 편광변환기는 도파광의 파장에 무관하게 편광변환을 일으킬 수 있고 도파광의 산란현상이 발생되지 않는다는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본 발명의 편광변환방법에 의해 도파광의 산란발생없이 도파관의 파장에 무관하게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으로 편광변환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