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2차전지용탄소계음극소재와그제조방법및장치CARBONEOUS MATERIAL FOR CATHODES OF RECHARGEABLE LITHIUM-ION BATTERY AND ITS SYNTHESIS METHOD AND APPARATUS

본 발명은 리튬이온 2차전지의 음극활물질용 탄소재개발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전구체로써 액화프로판가스(LPG)를 사용하여 고온에서 열분해할 때 다량으로 얻어지는 검뎅(soot)은 약 0.5∼5.0㎛의 크기를 갖는 작은 입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량의 미결결정성탄소(unorganized carbon)를 함유하는 저결정성 탄소재(disordered carbon, amorphous carbon)로써 아주 작은 크기의 결정크기(crystallite size ; La, Lc≤30Å)를 갖는다. 또한 리튬이온 2차전지의 음극활물질로 사용될 경우 우수한 전극특성을 나타낼 뿐 아니라 기존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흑연계 탄소재에 비하여 훨씬 큰 충방전용량, 즉 가역용량(reversible capacity, specific capacity)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