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광학 폴리머를 이용한 격자 보조 결합기용 파장 가변 광필터

Tunable Wavelengh Filter Using Grating-Assisted Coupler inElectro-Optic Polymer

본 발명은 파장분할다중방식(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의 광통신에 사용되는 격자 보조 결합기형 파장 가변 광필터에 관한 것이다.종래의 전기광학 효과를 이용한 파장 가변 광필터는 LiNbO3 와 같은 강유전체를 이용하여 제작되었다. 그러나 상기 LiNbO3 결정은 비교적 고가이며, 기판의 제약으로 인해서 여러개의 광소자를 하나의 기판에 제작하는데 어려운점이 있기 때문에 광통신망에 대규모로 사용되기에는 문제점이 있다.본 발명은 전기광학 폴리머를 이용하여 제작되는 파장 가변 광필터로서, 본 발명의 광소자는 파묻힌 전기광학 폴리머 광도파로와, 파묻힌 수동형 폴리머 광도파로가 나란히 배열되어 있는 구조를 갖고, 상기 파묻힌 전기광학 폴리머 광도파로에는 특정파장에서 두 도파로간의 파워커플링을 일으키도록 격자가 구성되어 있으며, 튜닝 전극에 전압을 가함으로써 전기광학 폴리머 광도파로에 유기되는 전기광학 효과를 이용하여 중심 파장을 변화시키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본 발명을 사용함으로써 파장 분할 다중화 방식의 광통신망에서 광패킹 스위칭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