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압경수로의콘크리트격납용기용피동격납용기냉각시스템Passive cooling system for concrete containment vessel of pressurized water reactors

본 발명은 가압경수로의 콘크리트 격납용기용 피동 격납용기 냉각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가압경수로의 과도상태시 또는 가압경수로의 냉각재 상실사고시 발생된 열에 의한 콘크리트 격납용기 내부의 압력 및 온도상승을 열사이펀(thermosyphon)과 내부 증기응축기를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저하시킬 수 있는 피동 격납용기 냉각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피동 격납용기 냉각시스템은 콘크리트 격납용기(10) 내부에 설치되어 증기를 응축하기 위한 내부 증기응축기(1)와, 격납용기(10)의 외부에 설치되어 라이저(2)를 통해 상승된 냉각수를 직접접촉에 의해 응축시키기 위한 외부 증기응축풀(3)과, 전기한 내부 증기응축기(1)내의 냉각수로 전달된 열에 의해 온도가 상승된 냉각수가 부력에 의해 증기응축풀(3)로 상승하도록 하는 경로를 제공하기 위한 라이저(2) 및 전기한 증기응축풀(3)의 하단에 설치되어 냉각수를 전기한 내부 증기응축기(1)로 공급하기 위한 다운카머(4)로 구성된 열사이펀; 및, 압출질소가스 저장조(5)로 부터 구동밸브(7)의 작동에 따라 방출된 질소가스에 의해 격납용기(10) 내로 냉각수를 살수시키기 위한 냉각수 저장조(8) 및 살수기(9)로 구성된 피동 살수장치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