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레이 멀티캐스트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트리 구성방법METHOD FOR TREE FORMING IN OVERLAY MULTICAST NETWORK CIRCUMSTANCE

본 발명은 오버레이 멀티캐스트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트리 구성방법에 관한 것으로, 소스 노드를 기준으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사용자 노드를 포함하는 부모 및 자식 클러스터가 트리 형태로 구성된 오버레이 멀티캐스트 네트워크 환경에서 트리를 구성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기 오버레이 멀티캐스트 네트워크에 참여하고자 하는 새로운 사용자 노드가 상기 소스 노드에게 네트워크 참여를 요청하는 단계와, 상기 소스 노드는 상기 부모 및 자식 클러스터에 포함된 리더 노드들의 리스트를 상기 새로운 사용자 노드에게 전달하는 단계와, 상기 새로운 사용자 노드는 상기 소스 노드로부터 전달받은 리더 노드들까지의 지연 시간을 측정하는 단계와, 상기 지연 시간 측정 결과, 가장 낮은 지연 시간을 갖는 리더 노드가 포함된 클러스터에 상기 새로운 사용자 노드를 포함시키는 단계를 포함함으로써, 소스 노드의 대역폭을 절감하고 각 사용자 노드들 간에 공평한 전송 부담을 갖게 되며, 오버레이 멀티캐스트 네트워크의 상황에 따라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다.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오버레이 멀티캐스트, 응용 계층 멀티캐스트, 인터넷, 부모 클러스터, 자식 클러스터, 사용자 노드, 소스 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