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갈락토시데이즈를이용한락토사민의제조방법Process for Preparing Lactosamine Using beta-Galactosidase

본 발명은 비피도박테리움(B. bifidum) 유래의 β-갈락토시데이즈를 그 자체 혹은 나일론 파우더에 고정화 상태로 이용하여, 고수율로 락토사민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비피도박테리움 비피둠(B. bifidum)으로부터 유래한 β-갈락토시데이즈를 이용하고, 락토스, 갈락토실 플루오라이드(galactosylfluoride), 파라나이트로페닐 β-D-갈락토피라노사이드(PNPG) 또는 갈락토스를 당 공여체로, N-아세틸 글루코사민(glcNAc)을 당 수용체로 사용하여, 전기 효소에 의한 전이반응에 의하여 목적물인 갈락토스 β1-4글루코낙을 합성한다. 또한, 전기 β-갈락토시데이즈를 재이용할 수 있도록 나일론 6(nylon 6) 파우더에 고정화한 컬럼(column)과 활성탄 컬럼을 연결시킨 연속식 공정에 의해서도 제조가 가능하다. 본 발명의 β-갈락토시데이즈를 이용하면, 종래의 방법에 비하여 갈락토스 β1-4글루코낙을 경제적이고도 용이하게 합성할 수 있으며, 이렇게 제조된 갈락토스 β1-4글루코낙의 갈락토실 β1-4(gal β1-4) 구조는 의약품 원료나 당단백질 당쇄에 관한 연구용 시약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